전문 체육 분야 인력 현황, 체육계 고등학교 및 대학(원)
이번 편에서는 체육전문인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체육전문인력 개관
‘체육전문인력’이란 체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선수, 지도자, 심판, 교수, 교사, 학생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전문체육, 생활체육, 장애인체육, 국제체육, 스포츠산업, 학교체육 등의 분야에 속해있으며 유무형의 관련 역량을 획득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국가 및 특정 조직에서 설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엄격한 절차와 과정을 거쳐 선발 및 임용된 후 해당 종목에서 선수로 활동하거나 체육 관련 분야에 종사합니다.
정부는 다양한 분야의 체육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체육 분야 전문인력은 급변하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발맞춰 수요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선수자원 고갈과 지속적 경기침체, 청년 실업문제 심화와 대학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 유형의 불일치 등이 이러한 어려움의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시장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체육전문인력 양성이 더욱 시급한 상황입니다.
스포츠 분야별로 요구하는 전문인력의 역량 및 능력은 매우 다양합니다. 생활체육의 경우, 동호인들의 건강 유지 및 증진, 삶의 질 향상, 여가로서의 스포츠 향유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생활체육 지도자’가 이에 속합니다. 한편, 전문체육에서는 고도의 스포츠 기술과 전략, 나아가 스포츠 경쟁에서의 탁월성과 공정한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전문체육 지도자’가 이에 속합니다. 장애인체육 또한 장애인들의 치료와 레크리에이션, 사회 적응과 통합을 목표로 한 스포츠 활동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체육은 국가 간 체육교류 등 스포츠외교를 수행하고 여러 국제체육기구에서 활동하며 국익을 증진할 전문가를 요구합니다. 이와 같은 전문성은 스포츠산업이나 학교체육과 같이 우리 삶에서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분야에서도 요구됩니다.
‘체육전문인력’ 편에서는 다양한 인력 분야 중, 전문체육 분야에서의 선수와 지도자, 심판, 생활체육 분야의 지도자 실태 및 양성제도 현황, 학교체육 분야의 체육교사, 교수 및 체육계 학과 학생 등을 중심으로 그 실태와 주요 변화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1. 전문체육 분야 인력 현황
1) 전문체육 등록 선수
「국민체육진흥법」 제2조제4항에 따르면 ‘선수’란 경기단체에 선수로 등록한 자를 뜻합니다.
아래 표에 따르면, 최근 5개년 간 등록 선수 추세는 2020년까지 꾸준히 감소하다가 2021년 부터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2년부터는 클럽 소속 등록선수가 분류에 새로 포함되어 등록 선수 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등록선수
2)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
등록선수와 더불어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 등록 인원 역시 전문체육 분야에서 중요한 전문인력입니다. 국가대표 선수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또는 경기단체가 국제경기대회(친선경기대회 제외)에 우리나라 대표로 파견하고자 선발 및 확정한 선수’입니다(「국민체육진흥법」 제2조). 2022년 기준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 현황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현황
3) 심판
우리나라 심판은 종목별 단체에서 자격 조건을 정하고, 이를 충족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절차를 거쳐 자격이 부여되는 방식으로 양성됩니다. 심판 자격의 획득 절차는 종목별 협회나 연맹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로 전문체육 출신의 선수, 체육 관련 전공자, 기타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소정의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실기 및 필기시험을 거쳐 양성됩니다. 2022년도 심판현황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심판현황
국내심판과 달리 국제심판은 자격 획득에 많은 어려움이 있기에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체육인재 아카데미를 통해 국제심판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아래 표는 이와 관련된 자격취득 및 역량강화 교육 현황입니다.
□ 국제심판 자격취득 및 역량강화교육 현황(2018~2022)
2. 체육계 고등학교 및 대학(원)
체육계 고등학교 및 관련 대학(원)에서 육성되는 학생 및 교수 등도 체육계에 속한 중요한 전문인력입니다. 체육계 고등학교와 대학에 종사하는 인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등학교
<표 7-6>과 같이 2022년 고등학교 체육계열학과는 일반계고, 특목고, 특성화고의 세 범주로
구분되며 학급 수는 246개, 학생 수는 총 5,994명이었다.
□ 고등학교 체육계열학과 및 학생수 현황
일반계고, 특목고, 특성화고에 속한 체육계열학과 중 가장 많은 학생이 속한 학과는 특목고 체육과(96개 학급 2,487명)와 무용과(45개 학급 1,408명)입니다. 또한 2022년 고등학교 체육계열 학급은 총 246개로 2021년보다 20개(8.8%) 증가하였고, 학생 수도 전체 5,994명(남 2,949명, 여 3,045명)으로 2021년에 비해 195명(3.4%) 증가하였습니다.
2) 전문대학(2, 3년제)
2022년 전문대학 체육계열학과는 총 193개, 학생 수는 총 1만 3,695명(남학생 1만 498명, 여학생 3,197명)이었으며 교원 수는 261명(남자 213명, 여자 48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21년에 비해 학과 수는 17개 증가하였으며 학생 수는 40명, 교원 수는 2명이 증가하였습니다.
3) 대학교(4년제)
4년제 대학 체육계열학과 현황으로 2022년도 4년제 대학 체육계열학과는 총 474개로서, 전년 대비 50개(9.5%)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4년제 대학 체육계열학과 학생 수는 2022년 기준으로 총 6만 805명(남학생 4만 3,568명, 여학생 1만 7,237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4년제 대학 체육계열학과 학생 수는 최근 5년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22년에는 전년 대비 8,915명(12.8%)이 감소하였습니다. 2022년 4년제 대학 체육계열학과 교원 수 역시 전년 대비 311명(20.9%) 감소한 1,176명이었습니다.
체육계열 학과 중 가장 많은 학생 수를 보유한 학과 명칭은 ‘체육학과’로서 학생 수는 총 6,955명이었습니다.
4) 대학원(석사, 박사과정)
대학원 체육계열학과의 학과 수와 학생 수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구분되며, 2022년 기준 대학원 체육계열학과 중 석사과정은 345개, 박사과정은 134개로 전년 대비 석사과정은 17개(5.2%), 박사과정은 9개(7.2%) 증가했습니다. 학생 수의 경우, 2022년 석사과정은 총 6,636명(남 3,981명, 여 2,655명)으로 2021년의 6,524명에 비해 112명(1.7%)증가하였고, 박사과정은 2,188명(남 1,290명, 여 1,290명)으로 2021년에 비해 161명(7.9%) 증가하였습니다. 대학원 체육계열 전담 교원 수는 총 70명(남 48명, 여 22명)으로 2021년
(78명)에 비해 8명(10.3%) 감소하였습니다.
□ 체육계역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의 학과, 학생, 교원수(2022년)
이번 편에서는 체육전문인력 중 ▲ 전문체육분야 인력 현황과 ▲ 체육계 고등학교 및 대학(원)의 인력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 체육지도자 양성 및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